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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산단 재생사업 첫 성과! 서대구산업단지 서편도로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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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산단 재생사업 첫 성과! 서대구산업단지 서편도로 개통


- 코로나 19로 어려운 산단 내 공장, 기업체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 -
- 도시고속도로 직결 연결로 개설로 성서IC, 서대구IC 교통체증 완화 -

 

 대구시는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의 첫 성과로 서대구산업단지 서편도로 공사를 완료하고 11일 오후 6시 도로를 개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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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오후 3시 열리는 개통식 행사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일반시민들의 참석은 자제하고, 주요 내빈과 공사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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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는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장, 기업체의 물류비용 절감에 힘을 보태기 위해 서대구산업단지 재생사업 1단계 전체공사 완료 이전에 서편도로(와룡변전소~이현삼거리) 2.1㎞와 신천대로 연결도로를 우선적으로 개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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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9월 공사 착공 이래 3년 8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개통하는 이 도로는 달서구 용산동 와룡변전소에서 서구 이현동이현삼거리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 연장 2.1km로서 총사업비는 528억원이다.

 

서대구산업단지는 1975년 조성된 후 일대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 그동안 사업주들이 물류 수송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신천대로와 산업단지를 바로 연결하는 진출입로가 없어 산업단지로 가기 위해서는 신천대로를 거쳐 국채보상로나 북비산로를 이용하는 등 도로 선형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대구시는 국토교통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2013년 12월 서대구산단을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로 지정, 총사업비 1,158억원(국비 579억, 시비 579억)을 투입해 2024년까지 서대구산업단지 서편도로 신설과 내부도로 확장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도시고속도로에서 서대구산업단지로 이동하는 교통량 중 일부가 서편도로로 분산됨에 따라 신천대로 일일 교통량이 2만대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서대구IC 삼거리 교차로 교통량도 5천대 정도 감소하는 등 서대구산업단지 일대의 상습정체로 인한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시고속도로에서 서대구산업단지를 바로 연결하는 연결로가 개설됨에 따라 서대구산업단지로의 접근 시간이 최대 20분 정도 단축돼 공단 내 입주업체의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서대구산업단지 내 주요 업종이 스마트 자동차와 신소재 섬유, 바이오 제약, 의료기기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인근의 KTX 서대구역사가 들어서는 서대구역 개발사업 민자유치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호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의 물류비용절감에 다소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 전체공사 이전 서편도로를 우선 개통한다”면서 “공사기간 동안 불편을 감내해 주신 시민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현재 건설본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제3산업단지, 성서산업단지 등 나머지 산업단지 재생사업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대구시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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