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유난히 추운 겨울 날씨, 건강을 챙깁시다!

기사입력 2013.01.06 14:2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올해 유난히 추운 날씨가 자주 찾아오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침저녁으로 영하10도 아래로 내려가는 날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예년보다 자주 내리는 눈으로 인해 외출시에는 빙판길 등 주의를 필요로하는 일이 상당히 늘어났는데요, 겨울이라는 추운날씨에 넘어진다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운동요령과 건강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운동요령
    ☞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힘으로써 부상을 미리 방지합니다.
    ☞ 준비운동 강도는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하며 실내에서 실시하는것이 좋습니다.
    ☞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게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옷을 겹쳐 입되 너무 많이 입지 않도록 합니다.
    ☞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실내에서 운동하는것이 좋습니다.
    ☞ 겨울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게 좋습니다.
    ☞ 술은 이뇨·발한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등산·스키 등 운동 중에는 술을 마시는 행위는 해서는 안됩니다.
    ☞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등 충분히 보온을 실시하여 감기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 겨울철 건강관리 요령
    ☞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에는 동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 심한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경우에는 저체온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 급작스런 기온 강하시 심장 및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 노인 또는 병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부분의 보온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하게 해주며 동상부위를 잘 씻고 말려줍니다.
     
     

    backward top home